책 182페이지에 보니까 야채수를 마신 후에 어깨나 허리, 무릎,
팔꿈치, 가슴 등에 부분적인 성장통이 나타날 수 있고 그 경우에는
1달정도 수프 복용을 중단하라고 되어있더라구요.

왜 한달 간 복용을 멈춰야 하는 건지요?

야채수는 그 자체로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야채를 끓인 물에 불과합니다만, 5가지 재료의 따뜻한 성분을 지속적으로 섭취했을 때 우리 몸이 보이는 반응은 참으로 여러가지인듯 싶습니다.

다만, 모든 음식이 그렇듯 몸에 잘 받지 않거나 다른 사람들에게는 좋은 음식이라 하더라도 나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이 있듯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특별한 다른 이유없이 야채수 복용만으로 몸의 이곳저곳이 아프다면 가장 좋은 대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야채수를 끊고 몸 상태를 확인하여 야채수로 인한 것인지 확정해야 합니다. 만약 야채수만의 문제가 아니라면 다른 원인을 중단하여서 구체적으로 어떤 원인이 문제를 일으키는 지 보시고 원인을 해결 하신 후 야채수를 드시기 바랍니다.

2. 만약 야채수의 문제가 맞고, 지속적으로 야채수를 드시고 싶으시다면, 최소량으로 줄여서 조금씩 복용하기 시작하시면서 몸상태를 살피십시오. 만약 조금씩 몸에 적응시켜서 드실 수 있는 상황이 되신다면 다행이겠습니다.

그러나 위의 2가지 이외의 경우라면 아쉽지만 야채수 복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도 야채수는 많은 물을 섭취하시는 것이므로 만약 병원 등에서 수분섭취를 제한하시는 경우라면 마찬가지로 복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같이 야채수를 드시는 기본적인 원칙을 갖고 계신다면 큰 문제없이 야채수를 시작하실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