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冷)을 제거해야 건강이 찾아온다 -야채스프 활용



요즘은 참살이(웰빙)를 어떤 특별한 사람들만의 소유물로 생각하지 않고, 남녀노소 누구라도 여건만 된다면 건강하게 잘 먹고, 잘 입고, 자연과 더불어 환경친화적으로 살기를 원한다. 때문에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게 삶을 사는 데 대한 성찰과 실천의 노력을 해 나가고 있다.

최근, 건강한 잠자리 마련을 위해 황토집 보급에 혼신을 다하고 있는 장성 한마음자연학교 남상도 목사 역시 참살이의 참맛을 잘 아는 사람이다. 공사 현장의 고된 노동과 한마음공동체 대표로서의 격무에도 불구하고 그는 꾸준한 건강을 유지하며 뭇사람들의 동경과 호기심을 받고 있는데, 남 목사는 그 비결이 자신이 즐겨먹는 야채스프와 한 여름에도 꾸준히 챙겨 입는 실크내의와 양말에 있다고 말한다.

먼저 남 목사가 건강의 비법으로 꼽은 야채스프는 사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걸쭉한 스프의 개념보다는 야채수(野菜水)라고 부를 수 있는데, 어찌 보면 그저 평범한 근채류 채소를 끓인 물 정도에 불과하다. 또, 영양적 측면에서도 대수로울 게 없다.

그러나 야채스프가 주목받을만한 이유는 바로 야채스프의 작용 원리인 냉기제거에 있다. 야채스프건강법을 이미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지만, 그 원리를 정확히 알고 실천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아서 만약 같은 섭취자라도 원리를 알고 활용한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온몸이 따뜻해지면 체내의 신진대사가 원활하여, 자연치유력이 충분히 발휘되므로 세균이나 질병이 쉽게 넘보지 못하는 수비력과 저항력, 재생력이 탄탄해져 건강체가 된다. 즉, 건강하다는 것은 혈액순환이 잘되는 상태라고 잘라 말해도 부족함이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이러한 혈액순환을 막는 냉(冷)이 몸속에 있으면 동맥의 혈류량은 감소하고 정맥의 혈액은 느려진다. 이 말은 곧, 필요한 것은 오지 않고 불필요하고 유해한 것은 나가지 못하는 현상이 일어나 세포의 기능이 저하된다는 뜻이다.

그래서 건강회복을 위해서는 이 냉기를 해소하는 것이 우선이다. 최근에는 반신욕이나 족탕, 하체 보온법 등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냉기 제거방법으로 추천되고 있다. 방법은 조금씩 다르지만, 이러한 냉기제거건강법의 핵심은 하체를 따뜻하게 해서 혈액의 순환을 돕고 동시에 인체의 중요 장기가 없는 하체를 통해 냉기가 빠져 나가도록 한다는 데 있다.

특히 반신욕은 상체는 차갑게, 하체는 따뜻하게 만들어 주어 체온의 균형을 잡아주는 목욕법으로 이른바 한방에서 말하는 ‘두한족열(頭寒足熱; 머리를 차갑게 발은 따뜻하게)’의 상태로 만들어 준다. 이렇게 몸 전체의 체온 균형을 맞춰주다 보면 혈액 순환이 좋아져서,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냉증 등 부인병의 호전은 물론 손이나 발, 그리고 배가 차가운 사람에게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이렇게 사람의 몸에 냉기를 제거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일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 단서인지 말해주는 이는 적지 않다. 한방(韓方)에서는 물론 반신욕 열풍을 국내에 몰고 온 <만병을 고치는 냉기제거 건강법>의 저자 신도 요시하루, 그리고 서양의학자 브르하페(18세기 네덜란드)까지도 <의학상 다시없는 비밀>이라는 제목의 노트에 ‘머리는 차갑게, 발은 따뜻하게, 몸은 거북스럽지 않게 하라. 그러면 당신은 모든 의사들을 비웃을 수 있을 것이다’라는 글을 남겼을 정도니 말이다.

물론, 더운 여름에도 4족의 양말을 겹쳐 신을 정도로 몸을 보하는 데 충심을 다하며 몸소 실천하고 있는 남상도 목사의 건강한 몸이야말로 이를 확실히 증명하는 경우가 아닌가.

남 목사는 “상하 온도의 차이를 없애기 위해서는 평소에 많이 걸어야 한다.”고 주문하며, “건강법은 아는 것보다 한 가지라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힘주어 말하고 다음과 같이 냉기제거건강법의 7가지 실천방법을 권했다.

1. 하체를 차가운 곳에 오래 노출시키지 말고, 특히 여성은 미니스커트나 하이힐을 피하거나 부득이한 경우 반드시 반신욕과 발 맛사지를 병행한다.
2. 반신욕, 족욕을 일주일에 2회 이상 하되, 몸이 좋지 않을 때는 즉시 실행하자. 반신욕, 족욕 후에는 반드시 양말을 신고 하체를 보온하라.
3. 한 여름철을 제외한 모든 계절에 내복과 양말을 착용하여 최대한 하체를 보온할 것. 단, 공기가 통하지 않는 내의나 양말, 신발 등을 피하고 땀 배출과 보온을 동시에 하는 면제품이나 실크제품을 사용한다. 특히 냉기제거용 실크면양말을 사용하면 좋다.
4. 열대과일과 같은 찬 음식을 피하고 몸을 덥게 하는 음식을 섭취한다. 특히 야채스프를 만들어 음용하면 좋다.
5. 잘 때는 천연실크로 만든 양말을 신고, 몸의 열이 빠져 나가지 않도록 하체를 보온시키자. 이불은 배꼽 아래까지만 덮고, 항상 실내 온도를 덥지 않게 유지할 것.
6. 계단을 이용하고 가까운 곳은 걸어가자. 매일 10000보 이상 빠른 걸음으로 걷자.
7. 가족 간에 발 맛사지를 자주 해 주면 건강도 화목도 챙길 수 있다.


조인스닷컴(Join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