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표로 만들어져 있는데 반드시!! 는 아닙니다. 눈치빠른 분들은 증상에 따라, 아침과 저녁에 따라서 공통점을 찾으셨을것 같네요.

(2) 일단, 하루 두번 할경우엔 아침엔 짧게 합니다. 이것도 낮동안의 일하기에 지장이 있다면(나른하고 피곤하고) 아침을 쉬고 저녁만 하는게 좋겠죠. 하루 1회라면 저녁이 당근 좋습니다. 피로를 풀고 잠자리에 들면 숙면을 취할수 있어 아침이면 가뿐하게 일어날수 있습니다.

(3) 고혈압은 물온도가 낮습니다. 심장질환, 고혈압있는 분들도 반신욕이 괜찮다고 하지만, 조심하셔야 하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하시다 어지럽거나 숨이 차면 심장에 무리가 왔다는 신호이니까 얼른 중지하세요.

(4) 물의 수압은 공기중의 약 800배의 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신체를 수중에 담그면 수심이 1m 증가할 때마다 76mmHg의 수압이 신체 표면에 가해집니다.

(5) 쉽게 말해서 흉부(가슴부위)는 1Cm씩 물에 잠길 때마다 약 6.5Kg상당의 압력이 더해진다고 합니다. 여기에 우리가 일반 공기속에 있는 경우와 물속에 있을 경우에 혈액이 흐름이 달라집니다. 그냥 서있을 때에는 하반신의 정맥혈은 중력에 의해서 당연히 아래로 흐르겠죠. 그런데, 같은 자세로 입욕을 하게 되면 피부와 복부 등의 혈액이 아래가 아니라 폐공 쪽으로 이동된다고 합니다.

(6) 질병이 있는 분들은 반신욕이라해서 안심하고 고온에서 장시간 있어서는 절대 안됩니다.

(7) 처음부터 과하지 않도록 차츰차츰 자신의 몸상태를 고려하여 적용하여 나가시면 즐거운 반신욕~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반신욕~ 건강도우미로서의 반신욕~이 되실 겁니다.